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100%
인스턴스 메소드 호출
실습 내용
인스턴스 메소드 호출
객체에게 명령하기?
클래스를 통해 생성된 객체. 이를 인스턴스(instance)라 합니다. 아래는 Cat 인스턴스의 메소드인 meow()를 수행시키는 코드 예이다.
Cat cat1 = new Cat();
cat1.meow(); // "야옹~"
이렇게 객체에 특정 동작을 수행시키는 것. 이를 “인스턴스 메소드 호출”이라 합니다.
문제
주어진 코드는 고양이 객체에게 meow() 메소드를 수행토록 명령하여, 아래와 같은 결과를 출력한다.
- 야옹~
- 야옹~
claw() 메소드를 완성 및 호출하여, 출력 예와 같은 결과를 얻으시오.
출력 예
- 야옹~
- 야옹~
- 할퀴기!! 슥샥!
- 할퀴기!! 슥샥!
public class Cat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고양이 객체 c1 생성
Cat cat1 = new Cat();
Cat cat2 = new Cat();
// 메소드 호출
cat1.meow();
cat2.meow();
/* 1. 할퀴기 메소드를 호출하시오. */
}
}
/* 고양이 클래스 */
class Cat {
/* 필드(상태) */
String name; // 이름
String breeds; // 품종
int age; // 나이
/* 메소드(동작) */
void meow() {
System.out.println("야옹~");
}
void claw() {
/* 2. 할퀴기 메소드를 완성하시오. */
System.out.println("???");
}
}
풀이
public class Cat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고양이 객체 c1 생성
Cat cat1 = new Cat();
Cat cat2 = new Cat();
// 메소드 호출
cat1.meow();
cat2.meow();
/* 1. 할퀴기 메소드를 호출하시오. */
cat1.claw();
cat2.claw();
}
}
/* 고양이 클래스 */
class Cat {
/* 필드(상태) */
String name; // 이름
String breeds; // 품종
int age; // 나이
/* 메소드(동작) */
void meow() {
System.out.println("야옹~");
}
void claw() {
/* 2. 할퀴기 메소드를 완성하시오. */
System.out.println("할퀴기!! 슥샥!");
}
}
또는 이런식으로도 가능하다
더보기
public class Cat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고양이 객체 c1 생성
Cat cat1 = new Cat();
Cat cat2 = new Cat();
// 메소드 호출
cat1.meow();
System.out.println("야옹~");
cat2.meow();
System.out.println("야옹~");
/* 1. 할퀴기 메소드를 호출하시오. */
cat1.claw();
cat2.claw();
}
}
/* 고양이 클래스 */
class Cat {
/* 필드(상태) */
String name; // 이름
String breeds; // 품종
int age; // 나이
/* 메소드(동작) */
void meow() {}
void claw() {
/* 2. 할퀴기 메소드를 완성하시오. */
System.out.println("할퀴기!! 슥샥!"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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